본문 바로가기

홍삼.인삼 방사선 방어한다

홍삼·인삼, 방사선 방어한다…예방기능 탁월
    기사등록 일시 [2011-03-21 16:51:56]

 

서울=뉴시스】김정환 기자 = 일본 후쿠시마 원전 폭발사고로 국내에서도 방사선 피폭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동시에 홍삼이나 인삼의 성분들의 방사선 '방어' 기능에 관한 연구들이 새삼 주목받고 있다.

홍삼 섭취만으로 방사선을 완전히 해독한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하지만 직접적인 피폭 피해를 받지 않는 국내 상황에서 예방 차원에서 도움이 되는 것은 사실이다.

21일 고려인삼학회에 따르면 방사선에 대한 홍삼의 실험연구는 이미 국내는 물론 일본, 미국, 인도 등의 학자들에 의해 시행돼 왔다. 이들 연구에 따르면 홍삼은 손상된 세포를 활성화하고, 조혈기능을 개선하며, 면역력을 증진하는 효과를 내고 있다. 특히 동물에 치사량의 방사선을 조사하는 실험 결과, 홍삼 성분 섭취시 해당 동물의 생존율이 증가하고, 방사선으로 인해 저하됐던 조혈과 면역기능이 회복됐다. 또 체내 항산화 물질이 증가하고 혈청단백 함량, 간 기능, 인지 능력 등의 개선 효과도 거뒀다.

인도 방사선암연구센터와 일본 시가의대 분자유전학부 공동연구팀은 '사이크로옥시게나제 억제제-진세노사이드의 방사선 감수성과 항종양 활성'(2010) 논문에서 인삼에서 유래된 주된 진세노사이드가 생체 내 종양 발생에 있어서 COX-2 유전자의 발현을 억제하고, 방사선 치료의 효과를 증가시킨다고 보고했다. 연구팀은 "진세노사이드가 세포의 방사선 감수성을 가감하는 억제제 역할을 함으로써 방사선 보호작용 효과를 갖고 있다"고 밝혔다.

일본 오사카 방사선센터의 요네자와 박사팀은 '인삼에 의한 방사선 손상 회복효과'(1992)라는 논문을 통해 방사선에 의한 치사율이 인삼 투여로 인해 감소됨을 입증했다. 연구팀은 방사선을 조사한 생쥐를 대상으로 30일간 생존율을 조사한 결과, 인삼 추출물이 혈소판 생성을 촉진하고, 방사선에 의한 출혈을 감소시키며 적혈구와 혈소판의 수를 증가시켰음을 확인했다.

일본의 히사야마 박사의 연구에서도 치료를 위해 방사선을 조사한 암환자에게 홍삼을 복용시킨 결과 적혈구, 백혈구, 임파구 감소증이 회복됐다는 결과가 나왔다.

한국원자력의학원 이해준 교수팀의 '방사선 조사 마우스에서 학습기억 장애에 대한 홍삼의 효과'(2009)라는 논문에 의하면 홍삼 추출물은 저선량의 방사선의 조사시 저하되는 학습 기억과 인지 기능을 개선하고, 신경 줄기세포의 손상을 억제하는효과를 나타냈다. 연구팀은 홍삼이 방사선 피폭으로 인한 해마 신경분화세포에 대한 사멸을 억제해 기억력 장애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분석했다.

군산대 김동윤 교수 연구팀의 '홍삼 분획물이 감마선을 조사한 생쥐 간에서 항산화물질과 지질과산화에 미치는 방사선 보호효과'(1998) 논문에 따르면 생쥐에 방사선을 조사하기 전 홍삼을 투여할 경우 생존율이 40~57%로 홍삼을 투여하지 않았을 때의 10%보다 훨씬 증가했고, 생체 내 항산화물질 함량 역시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홍삼 사포닌이 방사선 보호에 도움을 주는 성분으로 항산화물질 생성을 촉진하고, 지질과 산화를 억제해 방사선 조사로 인한 조직 손상에 대한 신체 방어 능력 증강에 기인하는 것으로 분석했다.

건국대 의료생명대 김시관 학장은 "홍삼이 방사선 방어에 도움을 주는 효과는 홍삼의 사포닌과 다당체 성분이 항산화와 면역기능 증강에 도움을 주는 것에 따른 것"이라며 "국내외 여러 논문 결과를 종합해 볼 때 홍삼은 각종 방사선으로 야기되는 면역·조혈 기능 회복은 물론 심할 경우 치사율을 경감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홍삼의 방사선 방어 효과에 관한 연구를 통해 향후 홍삼을 활용한 방사선 예방과 치료의 새로운 장을 여는 초석을 마련했다는데 큰 의의가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홍삼은 식품의약품안전청으로부터 면역력 증진과 피로 회복은 물론, 혈소판 응집 억제 효과를 통한 혈액 순환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인정받았다. 특히 2009년 신종플루 유행기에는 소비자들로부터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인식되면서 각광 받았다. 한국 최초의 우주인 이소연(33)씨가 2008년 러시아 우주선을 타고 우주에 갈 때 홍삼차를 가져가기도 했다.

ace@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