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삼,홍삼/효능,효과

수삼먹는법/수삼 먹는방법

■ 수삼 먹는법/수삼 먹는방법/인삼 먹는법
■ 수삼 먹는법을 설명드리기 전에 수삼에 관해 말씀드리면, 재배한 인삼을 경작지에서 수확한 후 특별히 가공하지 아니한 상태의 인삼을 수삼(水蔘)이라고 하며 건조하지 않았기 때문에 생삼(生蔘)이라고도 합니다. 수삼은 보통 75% 내외의 수분을 함유하고 있어 채굴된 상태 그대로는 1주 이상의 저장이 어렵고 특히 유통과정 중에 부패하거나 손상이 일어나기 쉽습다. 따라서 인삼의 장기 보존을 위하여 수분탈취식의 가공을 하게 됩니다.■

1. 수삼을 우유와 함께 복용할 때
 
수삼 먹는법으로 수삼 20g을 깨끗이 씻은 후 우유 180ml와 함께 믹서에 갈아서 아침공복시 또는 음주전후 음용합니다.

2. 수삼 꿀 재우기
 
수삼 750g을 깨끗이 씻은 후 2mm크기로 떡 썰 듯이 절편하여 약한 불에 약 30분가량 찌던지 아니면 절편한 채 햇볕에 고들고들하게 말려 꿀 1.8ℓ에 채워 냉장실에 보관하며 수시로 복용합니다. 삼의 쓴맛을 싫어하시는 분께 좋은 수삼 먹는 방법입니다.

3. 달여먹기
 
수삼 200g을 깨끗이 씻은 후 대추8-10개, 생강2-3개를 중간불로 2-3시간 달인 후 수시로 복용하며 1-2회 정도 재탕하되 재탕 시는 추가로 수삼을 첨가하고 재탕에 사용한 수삼은 말린 후 화훼류의 거름으로 사용하면 좋습니다. 겨울철 차 대용으로 따뜻하게 마시면 좋은 수삼 먹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4. 건강식 요리로 복용할 때  
 
수삼 먹는 법에서 인삼으로 별미의 인삼요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인삼요리는 건강식이면서 인삼 특유의 맛과 향이 있어 입맛을 돋우는데 더없이 좋은 요리입니다. 인삼 셀러드, 인삼 김치, 무침, 삼계탕 등 취향에 맞는 인삼요리를 먹으면 좋습니다. 사용하는 인삼은 수삼이 좋고 뿌리 전체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수삼(원형삼)을 복용할 때
 
깨끗한 물로 세척한 후 그대로 씹어먹거나, 수삼을 이미 만들어진 증류주(蒸溜酒)속에 장시일 침적하여 인삼주를 만들어 먹어도 되며, 믹서로 갈아 우유에 타서 마셔도 됩니다. 기호에 따라 꿀이나 기타 감미료를 첨가하여 먹으면 더욱 좋는 수삼 먹는법 입니다.

수삼 손질법/인삼 손질법
 
1. 생삼의 손질 중 가장 기초적인 것이 겉의 흙과 먼지를 깨끗이 닦아 내는 단계. 우선 우묵한 그릇에 물을 담고 인삼을 10분 정도 담가 둡니다. 인삼에 딱딱하게 붙어 있는 흙이 불면서 살짝 문질러도 잘 떨어지게 됩니다.
 
2. ①의 흙을 대충 닦은 다음 칫솔을 사용해 흐르는 물로 사이사이에 낀 흙까지 잘 닦아 냅니다.
3. 잔뿌리를 다듬습니다. 미삼이라고도 불리는 잔뿌리는 쓴맛이 강해 요리 전에 잘라 내지만, 물에 충분히 우려 쓴맛을 뺀 후 나물로 무쳐 먹거나 차를 끓일 때 함께 넣기도 합다.
 
4. 용두 부분을 잘라 냅니다. 일반적인 요리에 인삼을 사용하는 경우 대부분 용두를 잘라 내는 것이 기본이 지만, 정과 등 모양새를 살리는 요리에는 그대로 쓰는 경우도 있습니다. 
5. 인삼이 통째로 들어가는 요리 외에, 일반적인 요리에 가장 많이 쓰는 손질법은 둥글게 썰기. 몸통을 가로로 놓고 얄팍하게 저민니다. 구이를 할 때는 길이로 얄팍하게 썰기도 합니다.
6. 샐러드나 말이, 꼬치구이를 할 때는 몸통을 길이로 채썰어 적당한 굵기로 사용합니다.
7. 서양식으로 응용해 소스나 잼을 만들 때는 잘게 다집다. 길이로 가늘게 채썬 상태에서 가로로 놓고 썹니다.
 

수삼 보관 요령/인삼 보관요령
 
1. 수삼을 수령 후 바로 종이에 싸서 0~5도씨의 냉장실에 냉장 보관하며 드실 때 물로 씻어서 드십시오.
2. 냉장보관시(야채실) 1주일 ~ 10일 정도, 김치냉장고에 보관시 30일정도신선하게 드실 수 있으며  그후에는 모두 세척하여 떡 썰듯이 썰어 햇볕에 완전건조(건삼 중 절편삼의 형태)하여 냉동 또는 냉장보관 하시면 장기보관이 가능합니다.
3. 건조 후 상온에 보관 시 습하지 않은 통풍이 잘되는 장소에 보관하시면 됩니다. 가능한 빠른 기간 안에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수삼 먹는법과 수삼에 관한 정보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인삼,홍삼/효능,효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삼·홍삼 방사선 손상 막는 효과 주목  (0) 2011.03.29
인삼의 효능  (0) 2011.01.10
홍삼의 효능  (0) 2011.01.03